제조 산업 군에서 회전체는 기어제품이 오랜 기간 사용되고 있었으나 최근 고정밀 제조 분야를 필두로 CAM 감속기를 적용한 한 생산 제조라인이 많아지고 있다.
고성능 회전체 전문기업 ㈜양헌기공은 ‘CAM TECHNOLOGY’를 활용하여 고정밀 감속기 및 인덱스 드라이브를 제조하고 있으며, 공작기계부품, 자동차 생산라인, 반도체 반송장치 등 다양한 산업군에 회전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1989년에 설립된 ㈜양헌기공은 원통 캠, 제네바 캠 제조를 필두로 축적해 온 CAM TECHNOLOGY를 활용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위치 결정 장치인 CAM INDEX DRIVE 제품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며 상공부 지정 국산화 고시업체(1991~)로 등록된 바 있다.
2010년에는 CAM TECHNOLOGY를 활용하여 고정밀 감속기인 ‘SERVOCAMDRIVE’를 개발했으며, FA(공장 자동화) 부품인 정밀 캠 감속기 ‘RC 시리즈’를 시작으로 공작기계 로터리 테이블 ‘SN 시리즈’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양헌기공은 “고객 우선”을 모토로 범용품에 그치지 않고 특주 제품도 제조하고 있다.
아이디어에서 양산에 이르는 생산 제품
‘부드러운 움직임, 정확한 움직임’은 ㈜양헌기공의 제품 비전이다. ㈜양헌기공은 다년간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ROTARY와 INDEXING을 함께 제공하는 CAM TECHNOLOGY를 구현하고 있다.
㈜양헌기공은 FA시장에서 수많은 산업 응용 분야를 위한 INDEX DRIVE를 국내 자동화 제조업체들과 함께 시장에 제공해왔다. 산업 공급업체들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그 배경에는 항상 모든 제품이 높은 품질과 정밀도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생산에 뿌리를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진정한 노하우는 생산에 있으며, 제품을 제조하는 데 어떤 장비를 사용하고, 얼마나 많은 인력을 고용하고, 어떤 속도와 품질로 제품을 생산하느냐가 경쟁력 있는 생산을 위한 결정적인 요소인 것이다. 최근에는 공작기계 부품에서 특수연삭기계까지 생산하고 있다.
34년 쌓아온 전문성
CAM TECHNOLOGY는 최고 수준의 제조 우수성과 혁신적인 힘을 상징하며, 이는 ㈜양헌기공의 DNA를 특별하게 대표한다.
공작기계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조립과 테스트 기술, 가공 기계 및 로봇 공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양헌기공 또한 생산 시설만을 위한 맞춤형 시스템을 개발 및 구현하고 한국기계연구원과 함께 연구해왔다.
앞으로도 ㈜양헌기공은 특수연삭기계제작은 넓은 포지셔닝을 통해 시장 변동성 중가에 더 민첩하게 대응하는 한편, 신규 고객은 새로운 산업에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적응하도록 다른 기술 개발에 새로운 도전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에는 회전체 부품을 ㈜양헌기공의 부품으로 적용하여 연삭기를 개발 착수하여 마무리 지음으로써 최고의 품질 표준을 갖춘 생산 우수성 기준을 제시했다.
단일 부품에서 확장 가능한 디지털화된 생산
㈜양헌기공의 역량은 CAM TECHNOLOGY 조립 및 취급 기술부터 가공 기계, 테스트 시스템, 생산 I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기계 엔지니어링과 개발 파트너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이점은 모델화된 제품 설계로 인해 프로세스 모듈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제품을 모듈형 기계로 인식하여 이송과 가공에 함께 적용이 가능하며 전체적인 생산 개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 단계부터 확장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자동화 개념의 개발에만 국한하지 않고, 확장성과 생산이 스스로 조직화되는 지능형 네트워킹(MT-LINK)까지 제공하여 디지털 네트워킹을 위한 소프트웨어까지 소규모 라인에서 최적화를 보여준다.
이처럼 ㈜양헌기공은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하고 시장 최적의 생산성에 관한 모든 관련 요구사항과 기능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배터리 생산 분야는 현재 가장 큰 시장이다. 배터리 제작 업체는 기술 처리 경험을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고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원하고 있다. 이 성장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으려면 고객 초점에 맞는 제품 개발과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양헌기공의 VISION처럼 부드럽고, 정확한 움직임에 더 빠른 속도를 요구하고 있다. ㈜양헌기공 감속기는 출력 150RPM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출력 300RPM까지 제품 개발을 하고 있다.
생산 효율 향상 위해 적극적인 투자 계속
㈜양헌기공은 3축 장비에서 5축 장비까지 도입했고 5축 연삭장비까지 도입하여 고효율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최근 2년 사이에 장비 증설을 위해서 경기도 하남에 추가 공장을 증설하여 더 많은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하남공장에는 F.M.S 장비를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비기기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도 적극 실시하고 있다. MT-LINK를 사용, 가동 감시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 중이다. 또한 경보, 정지시간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한층 더 가동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그 외에도 볼트를 사용하여 CAD/CAM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가공 프로그램 작성과 시뮬레이션을 사무실에서 설비 장비까지 연결하여 공정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한국 최초로서 국내외 거점을 백업
㈜양헌기공은 고정밀 위치 결정 장치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을 집중 생산하고 최첨단 가공 설비의 도입과 평가, 인재 육성 등, 그 역할을 중추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과 함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도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CAM 전용 연삭장비에 CAM TECHNOLOGY 감속기 백래쉬 2arc.sec까지 나오는 제품을 공작기계 전용 장비에 적용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한완수 (주)양헌기공 대표이사는 “CAM TECHNOLOGY 제품을 국내를 넘어 글로벌화하고 종국엔 해외 거점 강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오토메이션월드 임근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