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지식인

[산업지식인] 3D 로봇 비전, 오차 감소 위해 고려할 요소는?

URL복사

 

산업지식인에서는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하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각 주제별로 진행된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았습니다.

 

비교적 보수적이라고 알려진 제조 산업에는 현재 새로운 혁신 기술이 속속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 자동화 공정 및 애플리케이션, 빈피킹(Bin-picking), 디팔레타이징(Depalletizing), 로봇 가이던스(Robot Guidance), 샌딩((Sanding), 폴리싱(Polishing), 용접(Welding), 볼트 및 스크류 체결(Bolting·Screw Driving) 등 공정에서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그 과정에서 로봇의 눈 역할을 하는 비전 기술이 발 빠르게 적용되고 있는데요, 이는 로봇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공정 과정에 대한 솔루션으로 평가받습니다. 여기에 픽잇(Pick-it)은 로봇·3D 비전·3D 카메라·캘리브레이션을 융합한 ‘3D 로봇 비전’ 솔루션을 산업에 제시합니다.

 

‘제조 기술 혁신을 위한 3D 로봇 비전 솔루션 플랫폼 픽잇’ 웨비나에서는 3D 로봇 비전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산업지식인은 이에 대한 궁금증과 답변을 선별했습니다.

 


Q & A


 

Q.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3D 로봇 비전 플랫폼의 종류는?

A. 빈피킹, 디팔레타이징, 볼트 및 도어 체결, 샌딩, 실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고 있다.

 

Q. 3D 비전 인식 시 오차 감소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이며, 이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면?

A. 구조광 3D 비전의 특성상 직사광선이 부품을 비추는 상황에서는 동작하기 어렵다. 그 이외 실내 조명 환경에서는 모두 사용 가능하다.

 

제품 재질은 난반사가 심하거나 투명한 제품에는 활용하기 어렵다. 그 이외에 일반적인 반사 재질이나 색깔에는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최상의 품질을 얻기 위해서 경우에 따라 카메라 파라미터 조정은 필요하다.

 

Q. 조도등 등 주위 환경에 따라 보정 정확도가 차이나는가?

A. 보정 시 정확도가 외부 환경에 달라질 수 있다. 그런 경우, 에러 메시지를 띄워 정확도의 만족 수준까지 캘리브레이션을 재차 진행한다.

 

Q. 영상 촬영 시 조명은 카메라에 같은 동축으로 장착되나?

A. 구조광 방식 3D 카메라는 카메라 자체에서 구조광을 쏘기 때문에 외부 조명을 요구하지 않는다.

 

Q.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은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뜻하나? 아울러 캘리브레이션 대상 카메라 개수는?

A. 로봇-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뜻한다. 카메라 한 대와 로봇 두 대, 카메라 두 대와 로봇 한 대 등 조합이 가능하다.

 

Q. 캘리브레이션 오차는 어느 수준인가?

A. 캘리브레이션 오차는 ±0.2mm 수준이다.

 

Q. 카메라 한 대로 3D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카메라가 이동식이라는 의미인지?

A. 카메라를 로봇 외부에 고정할 수도 있고, 로봇팔에 부착해서 이동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픽잇은 두 경우에 대한 캘리브레이션을 모두 지원합니다.

 

Q. 시중에 판매되는 로봇과의 호환성은?

A. 상용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로봇팔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핏잇만 추가할 수 있다.

 

Q. 픽잇 솔루션은 타사에 비해 어떤 차별화 요소가 있나?

A. 픽잇 솔루션은 자동화 및 로봇 엔지니어가 별도의 코딩 프로세스를 익히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다.

 

Q. 보안 이슈에 대해 자유로운지?

A. 픽잇 소프트웨어는 픽잇 컨트롤러에 내장되어 공급된다. 픽잇 컨트롤러는 리눅스 기반으로 보안 기능이 탑재됐고, 외부 환경과 완전히 차단된 상태로 동작한다.

 


 

‘제조 기술 혁신을 위한 3D 로봇 비전 솔루션 플랫폼 픽잇’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해당 주제와 관련해 문의사항은 하단 댓글창에 입력해 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오토메이션월드 김승준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