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요꼬가와전기는 플랜트 시운전 및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OpreX 자산 관리 및 무결성 제품군 솔루션인 PRM Commissioning Support Package(PRMCSP)의 기능을 강화하여 ‘PRM Commissioning Support Package R1.02’를 출시했다.
PRMCSP R1.02는 필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시운전 및 주기적인 유지보수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최신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루프 테스트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 PRM Commissioning Support Package R1.02
개발 배경
플랜트에 HART 및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와 같은 개방형 필드 디지털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필드 디지털 기술의 사용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필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측정값뿐만 아니라 플랜트 장비를 유지보수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필드 계기의 정보를 제어 시스템과 공유가 가능해졌다.
PRMCSP는 필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계기와 시스템 간의 연결을 확인하고 루프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플랜트 시운전기간에 현장 공수를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기존 방식의 수동 루프 테스트는 엔지니어가 현장에 직접 가서 설치된 계기를 Communicator로 연결하여 루프 테스트 할 수 있는 값을 만들어 줘야 하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이 낮다.
하지만 PRMCSP를 도입한다면 현장에 엔지니어가 가지 않고도 현장 계기와 제어 시스템 간의 연결 상태 확인 및 루프 테스트를 자동으로 할 수 있으므로 시운전 작업 속도 향상뿐만 아니라 현장 공수를 줄일 수 있게 되어 시운전 및 유지보수 작업의 전반적인 품질이 향상된다.
PRMCSP의 최신 업그레이드는 플랜트 시운전 및 유지보수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루프테스트의 인적 오류 방지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기능을 향상시켰다.
향상된 기능
1. 시스템과 현장 계기 간의 태그 비교 기능
시운전 기간에 작업자의 실수로 인해 현장 계기를 잘못 연결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PRMCSP R1.02에는 현장 계기의 잘못된 연결을 조기에 감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PRMCSP는 분산 제어 시스템(DCS)/안전 계장 시스템(SIS)에서 정의된 시스템 태그와 필드 계기의 태그를 자동으로 비교하여 계기의 잘못된 연결을 감지할 수 있으며, 인적 오류로 인한 사고를 미리 방지하고 신뢰성 높은 루프테스트를 할 수 있다.
2. 윈도 10과 윈도 서버 2016 지원
PRMCSP가 설치되는 PC의 최신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이 추가됐다. PC의 경우, 윈도 10 Enterprise 64비트 및 윈도 10 Enterprise 2016 LTSB 64비트가 지원되며, 서버의 경우, 윈도 서버 2016 Standard 64비트 및 윈도 서버 2008 R2 Standard 64비트가 지원된다.
PRMCSP에 대하여
요꼬가와의 DCS인 CENTUM VP와 SIS인 ProSafe-RS에 연결된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및 HART 계기는 PRMCSP를 통해 Connection check, Range check, Linearization check, Input & Output loop check를 자동으로 수행하며, 테스트가 완료 후 보고서가 생성된다. 이로 인해 플랜트 시운전 및 정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에 용이하며,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Input Loop Check
OpreX 소개
OpreX는 요꼬가와의 산업 자동화(IA) 및 제어 비즈니스를 위한 포괄적인 브랜드이다. OpreX 이름은 고객과의 가치 창출을 통해 요꼬가와가 배양하는 기술과 솔루션의 우수성을 나타내며, 요꼬가와의 IA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의 전체 범위를 포괄한다.
이 브랜드는 ‘OpreX Transformation, OpreX Control, OpreX Measurement, OpreX Execution 및 OpreX Lifecycle’ 총 다섯 가지로 구성돼 있다. PRMCSP는 OpreX Transformation 범주의 OpreX 자산 관리 및 무결성 제품군 솔루션으로, 생산에서 공급망 최적화, 위험성 및 비즈니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운영의 효율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