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조상록 기자 |

한화시마론이 CNG(압축 천연가스) 저장 탱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미국 운송용 고압탱크 시장 본격 공략에 나선다.
한화시마론은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이 글로벌 수소 탱크 사업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인수한 미국 현지 기업이다.
한화시마론은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너지 기업 선브리지(Sunbridge)에 앞으로 10년 동안 CNG 운송용 튜브트레일러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8월 25일 밝혔다.
총 수주 금액은 2억6000만달러(약 3000억원)이다. 튜브트레일러는 수소, CNG 등을 저장·운송하기 위해 고압탱크(튜브)와 운송용 트레일러를 하나로 합친 장비다.
이번에 공급하는 튜브트레일러는 1대가 가로 2.5m, 세로 14m 크기로, 한화시마론이 생산하는 '주피터 탱크' 18개가 들어간다.
주피터 탱크 1개당 저장 용량이 약 500kg인 점을 감안하면, 튜브트레일러 1대가 한 번에 CNG 약 9톤을 운송할 수 있는 셈이다. 주피터 탱크는 탄소섬유 등 복합 소재로 제작된 타입4 제품으로, 300바(bar)의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계약과 함께 미국 앨라배마주 오펠리카시에 1차로 약 5100만달러(약 600억원)를 투자해 고압탱크 생산 시설을 짓기로 결정했다.
내년 하반기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고압탱크 약 4000개를 생산할 수 있다. 또 수소 기반의 전기자동차, UAM(도심항공교통), 우주 로켓용 저장 탱크 시장 진출을 위해 2025년까지 추가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선브리지는 신생 에너지 기업으로, 미국 최대 유전 지대인 텍사스 퍼미안 분지(Permian Basin)에 위치한 셰일가스 업체에 배관망(파이프라인)이 아닌 튜브트레일러로 채굴기 연료인 CNG 등을 공급하는 것이 주요 사업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