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20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 발표
전기동력차는 하이브리드차 급증으로 신규등록차 中 점유율 10% 돌파

▲2020년 우리나라 자동차 신규등록은 전년대비 6.2% 증가한 190만5972대를 기록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차종별, 연료별, 구입자 연령별 수요 특징을 판매물량과 금액 기준으로 분석한 ‘2020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0년 세계 자동차판매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14% 감소해 3년 연속 시장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2020년 우리나라 자동차 신규등록은 전년대비 6.2% 증가한 190만5972대로 사상 처음으로 190만 대를 돌파했다.
세계 자동차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을 보면, 1위 중국을 제외하고 코로나19로 이동금지 등 피해가 컸던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이 20%대 감소했고, 미국, 일본 및 독일 등 선진시장마저도 10%대 감소했다.
반면, 정부의 내수촉진 정책, 신차효과 등에 힘입어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 중 유일하게 내수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시장규모는 2019년 세계 12위에서 2020년 9위로 상승했다.
2020년 자동차 수요 특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자동차 내수판매가 2019년 59조원에서 2020년 68조원으로 15.9% 증가했는데, 차량당 평균 판매가격도 전년대비 9.2% 상승함으로써 자동차 수요의 고급화 추세가 계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 판매는 사상 처음으로 30만 대를 돌파하여 시장 점유율이 2019년 15.3%에서 2020년 15.9%로 높아졌는데, 독일 고급브랜드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판매금액 기준 내수시장 점유율은 28.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기동력차(HEV,EV,FCEV)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화물차 판매호조 등에 힘입어 2020년 22.5만 대 판매,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자동차 신규등록 중 전기동력차 비중이 2018년 8.0%에서 작년에는 11.8%까지 높아졌는데,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모든 동력원 중 가장 높은 증가율(66.5%)을 보이면서 17.3만 대가 판매되어 LPG 판매 규모를 넘어섰고, 수소전기차는 2020년 5841대 판매되어 누적보급이 1만 대를 돌파, 세계 수소전기차 보급 선도시장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했다.
셋째, 구매 주체별로는 20대, 30대를 포함한 전 연령대 개인의 구매가 살아나면서 개인 수요가 9.2% 증가했다. 법인·사업자 구매는 개인보다 낮은 증가율(5.2%)로 신차구매 중 비중은 2019년 27.6%에서 작년 26.9%로 0.7%p 줄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최악의 여건에서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을 기록한 것은 특히 자동차 산업생태계 유지 차원에서 고무적”이라고 평가하면서, 다만 “올해에는 내수위축이 우려되어 수출확대로 업계가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도록 친환경화, 고급화, 전동화를 위한 R&D확대, 주당 52시간 근로제 탄력운영을 통한 노동유연성 제고 등 정부의 각별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