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2018년 전 세계 전기 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 전지(이하 이차 전지)의 출하량이 110GWh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CATL은 지난해 25.2GWh를 출하하여 시장점유율 23%로 1위를 기록했다.
▲ LG화학에서 생산하는 원통형 배터리의 모습 <사진 : 김동원 기자>
전기차 및 이차 전지 시장 조사 업체인 SNE리서치는 지난 1월 29일, 2018년 전 세계 전기 자동차용 이차 전지의 총 출하량을 발표했다.
SNE리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이차 전지의 총 출하량은 109.8GWh였다. 이는 2017년 60GWh 대비 83% 성장한 값이다. 당초 시장 기대치였던 100GWh보다 10% 상회했다.
리튬 이온 이차 전지 기업을 한중일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 기업이 전체의 57%를, 일본 기업이 26%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은 17%에 불과했다.
SNE리서치의 김병주 상무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전기 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 전지 수주잔고를 살펴보면 엘지화학의 누적 수주잔고가 90조원에 육박하는 등 한국 전지 기업들이 충분히 많은 수주잔고를 확보했으나, 수주 받은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 가운데 아직 개발 중인 건들이 많아 2018년 출하량에는 한국 전지 기업의 점유율이 낮게 나타났다”며 “새 전기 자동차 모델들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는 2019년 2020년에는 한국 전기 기업 3사의 출하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