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랩(Grap) 서비스와 손잡은 코나EV, 동남아 친환경 자동차 시장 문 열까?

2019.01.16 15:23:32

[첨단 헬로티]

 

동남아시아 호출서비스 시장 문 두드린 전기차


현대자동차의 대표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이 싱가포르 공유경제 시장을 향해 시동을 걸었다.

 

현대자동차는 1월 16일,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Car Hailing) 기업 그랩(Grab)이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동남아시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해 혁신적인 차량 호출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자동차의 대표 전기차 모델 코나EV가 싱가포르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이번 서비스 론칭을 위해 코나EV 20대를 그랩 측에 공급했다. 그랩은 공급받은 코나EV 20대를 소속 운전자에게 대여했고, 그랩 드라이버는 이 차로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내고 있다.


그랩은 현대자동차로부터 공급받은 코나EV를 포함해 연내에 총 200대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그랩은 전기차인 코나EV를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하루 대여금액과 크게 차이가 없는 80 싱가포르 달러(약 6.6만 원)로 책정해 초기 붐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코나EV, 그랩 서비스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평가


코나EV는 그랩 서비스와 궁합이 좋은 편이다.

 

특히 코나EV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싱가포르 차량 호출서비스에 최적화됐다고 평가받는다. 그랩 드라이버들의 일일 평균 운행 거리는 200~300km다. 코나EV의 경우 1회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어 충전 걱정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어 소요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코나EV는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데다가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류비도 현저히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드라이버나 승객 모두 이용 만족도가 매우 높은 그랩 차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 파워 그룹과의 협력, 동남아 시장 진출 속도 높인다


전기차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의 안착을 위해 싱가포르 굴지의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 그룹도 협력에 나섰다. 싱가포르 파워는 그랩 드라이버들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30% 저렴하게 차량을 충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현대자동차는 그랩과의 이번 협업으로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 시장 선점의 기회를 갖게 되는 동시에 전기차 모델에 대한 고객 경험을 강화해 혁신 기업 이미지를 더욱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11월, 그랩에 총 2억 5천만 달러를 전략 투자하며,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투자 규모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외부업체에 투자한 액수 중 역대 최대치다. 관계자는 현대·기아자동차는 그랩의 미래 성장 가능성은 물론,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코나EV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싱가포르 차량 호출서비스에 최적화됐다고 평가받는다. <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

 

코나EV 진출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에 최적화된 전기차 개발 예정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그랩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충전 인프라, 주행거리, 운전자 및 탑승객 만족도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기차 카헤일링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과 사업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이후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서비스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3사는 모빌리티 서비스에 최적화된 전기차 모델 개발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 론칭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랩과 같은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앞세워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시아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Migo) 등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김동원 기자 el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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