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동력분산식 고속철 대국민 품평회 개최

2017.05.24 09:23:57

[첨단 헬로티]

현대로템이 제작할 동력분산식 고속철의 실물크기 모형 품평회가 열린다.


현대로템은 24일부터 6월 9일까지 용산·순천·창원중앙역 순으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목업(Mock-up, 실물크기 모형) 품평회’를 개최한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번 품평회는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동력분산식 고속철의 본격적인 제작에 앞서 목업을 통해 차량 만족도와 개선점 등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고품질의 고속철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현대로템은 24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용산역 품평회를 시작으로 순천역(6월 1~3일), 창원중앙역(6월 7일~9일)까지 총 3회에 걸친 품평회를 통해 미래 동력분산식 고속철을 이용할 시민들의 의견을 차량 제작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품평회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이달까지 지속적인 내부 개선을 거쳐 동력분산식 고속철 1:1 목업을 제작했다. 행사장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목업을 통해 외관을 비롯한 운전실, 특실, 일반실, 부속실(화장실) 등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관람객들은 행사장 내 설치된 별도 부스에서 바닥재, 의자 시트, 단열재 등 실제 차량에 사용될 내장재 샘플들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부스 내 비치된 설문지 작성을 거쳐 객실 내 의자, 선반, 창문 및 승강대 등 차량의 각 부분들에 대한 의견과 기타 차량 제작에 바라는 점을 개진할 수도 있다. 



현대로템이 지난해 코레일로부터 수주한 동력분산식 고속철은 운행최고속도 260km/h급(경전선·중앙선·서해선·중부내륙선, 114량)과 320km/h급(기존 KTX 노선, 16량)의 2종 130량이며 260km/h급은 2020년까지, 320km/h급은 2021년까지 전량 납품될 예정이다. 


동력분산식 고속철은 열차를 구성하는 각각의 차량마다 동력원이 배치돼있는 고속철로서 KTX-산천 등 기존의 고속철은 열차 앞뒤의 기관차에만 동력원이 달린 동력집중식이다. 동력분산식은 동력집중식에 비해 가·감속이 뛰어나고 별도 기관차 없이 전 차량이 객실이라 수송효율이 우수하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황치규 기자 delight@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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