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버스닷컴에도 투자...서비스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비즈니스

2017.04.06 13:24:51

[첨단 헬로티]

BMW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전세 버스 예약 스타트업인 버스닷컴에 투자했다. 


버스닷컴이 500만달러 규모로 추진하는 시리즈 A 투자 라운드 일환이다.


이번 투자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통적인 차량 개발 및 판매를 넘어 새로운 매출 기회를 적극 찾아 나서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다. 방향은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미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뛰어들었고 포드는 최근들어 단순한 제조사가 아니라 사람들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아도 이동이 가능케 해주는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로의 변신을 강도높게 추진 중이다. 


폭스바겐도 2015년  모바일 주차 플랫폼 선힐 테크놀로지스 지분도 92% 인수한데 이어 지난해말에는 캐나다 주차장 결제 앱인 페이바이폰도 인수했다.


우버와 리프트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들의 성장이 굴지의 자동차 제조 업체 비즈니스 모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다양한 상거래 기회에 다가갈 수 있는 검증된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단순 차량 판매를 통해 거두는 마진보다 차량 소유주와 그들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수익 측면에서 매력적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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