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삼성SDS(대표 정유성)가 IT시스템 무료 진단 분석 서비스인 ‘루킨(Lookin)’을 21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루킨 서비스는 삼성SDS가 지난 30년간 삼성그룹 IT시스템 운영 경험과 IT 장애 개선 분석방법을 프로그래밍하여 룰 기반으로 엔진화한 서비스다.
IT제품 제조사별로 다른 서버, DB 등에 상관없이 종합적으로 IT시스템을 무료로 진단해 줌으로써 진단 비용이 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지능형 진단 분석 엔진에 기반하며 IT시스템 진단항목에 대한 업데이트도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이를 기반으로 30분이면 취약점 및 개선점을 신속하게 파악해준다. 기존 진단서비스의 경우 IT전문인력이 고객을 직접 방문해 진단을 수행하다보니, 진단결과를 파악하는데 2주이상이 소요됐다고 삼성SDS는 전했다.
루킨은 웹기반 플랫폼이어서 사용도 간편하다. 루킨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 간단히 회원으로 가입하고 실행하면 약 1,000여 개의 점검 항목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
삼성SDS는 "글로벌IT제품 업체는 자신들이 판매한 서버, DB, SW에 한해 제한적으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진단 비용도 수 천 만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하는 실정"이라며 "비용 부담으로 IT시스템 진단을 받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이 루킨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IT 시스템 운영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루킨서비스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IT인프라 관련 구성 취약점 진단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제공된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보안 진단, 애플리케이션 진단 등으로 영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삼성SDS 인프라사업부장을 맡고 있는 한인철 전무는 “루킨서비스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IT시스템 운영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