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개척 전문기업 활용사업 확대, 개선으로 중소중견기업 수출 견인

2017.02.03 13:34:27

ⓒGetty images Bank


[헬로티]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면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글로벌 시장개척 전문기업(GMD) 활용사업이 올해는 더욱 확대․개선된 모습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도약을 견인할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은 예산 120억원을 투입하여 신흥시장, 전자상거래, 해외B2G, 해외유통전문회사 등 4대 특수분야에서 70개 전문 GMD를 선발, 총 550개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 과정을 밀착지원하겠다고 밝혔다.


GMD 활용사업은 전문무역상사 등 민간 수출전문기업을 GMD로 선정하고, GMD가 직접 유망 중소․중견기업을 발굴․매칭하도록 함으로써 민간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업이다. 자금, R&D, 마케팅, 인력 등 정책지원 수단과 GMD를 긴밀히 연계함으로써 민관 협업을 통한 수출성과 극대화를 목표로 지난해 시범 도입되어 46개 GMD가 280개 중소기업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70개 GMD를 선발하여 총 550개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으로, 지난해 시범사업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 등을 개선․보강해 지원한다.


우선 GMD의 참여 인센티브를 제고한다. 이를 위해 수출유망․강소기업 매칭 확대, 유통전문회사 GMD 유형 신설, GMD 금융지원 확대 등을 지원한다. 또한 대상기업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초기중견기업 매칭을 허용, 중견기업 진입을 3년 이내로 하고 매출액 3천억 미만 중견기업으로 한다.


한편 2월 6일, 한국무역협회 51층 대회의실에서 전문무역상사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관심이 있는 기업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김정아 기자 (prmo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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