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카작서포터즈가 운영하는 3D망고닷컴이 3D프린터를 활용한 건축 모형 제작 공정에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기존 건축 모형은 골격, 표면작업, 도색, 조명, 조경 등을 손으로 작업해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었다. 하지만 최근 3D프린터가 건축 모형 시장에도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이같은 작업이 수월해졌다.
카작서포터즈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던 골격 제작 부분을 3D프린터가 대체하기 시작했다"면서 " 3D프린터는부품을 비롯한 다양한 공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 맞춰 건축 모형 시장도 서서히 3D프린터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3D프린터로 건축 모형을 만들 때 사람의 손이 아예 필요없는 것은 아니다. 골격만 3D프린터로 출력할 뿐 후가공이나 조경 등 골격 이후 공정에는 사람 손이 여전히 필요하다.
그래도 골격 제작만 3D프린터가 대체해도 제작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카작서포터즈 설명이다.
카작서포터즈는 "모형 제작자가 기존 방법대로 손으로 만들 때의 시간과 3D프린터를 활용한 시간을 비교해 볼 때 심플한 디자인의 경우 30%, 좀더 복잡한 디자인은 50%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3D망고닷컴 원문식 이사는 “건축 모형 제작에 있어 출력뿐 아니라 후가공과 모형 조경까지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있어 업무 효율성이나 비용적인 면에서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도 더 나은 모형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