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견인할 ‘국가 9대 전략 프로젝트’는?

2016.09.20 15:54:05

저성장 뉴노멀시대에 직면한 우리 현실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트렌드를 반영해 정부는 최근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 글에서는 9대 전략프로젝트 중 성장동력 확보 분야로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 4개의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육성을 위해 관련 부처가 힘을 모은다. 앞으로 8년간 4000억원을 투자해 2020년 상용화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간과 다부처가 참여하는 단일 컨트롤 타워를 통해 전략적 기술개발, 실증검증, 상용화로 주력산업을 강화하며 융합산업을 창출하게 된다.


글로벌시장에서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 중에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자동차의 비중은 시장 조사업체인 내비건트 리서치(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2025년 4.4%에서 2030년 40.5%, 2035년 75.1%으로 급속하게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구글은 레벨3,4 수준의 시험차량 개발했고 국내외 주요기업은 레벨2 수준(차선유지&차간거리 통합제어)으로 상용화했다.


2019년에는 레이다/라이다, 영상센서, 통신, 3D맵 등 8대 핵심부품의 국산화 개발로 부품(중소·중견기업, 대학·연구소), 완성차·ICT·인프라(대기업) 컨소시엄 등이 개발될 것이다. 


2021년에는 안전한 조건에서 눈을 떼는 자동운전이 가능한(레벨3) 자율주행기술이 확보돼 차선유지와 차간거리, 자동차선변경, 교차로·분기로 주행지원, 교통혼잡도로 우회주행 또한 가능해질 것이다. 또 주변상황 인식, 운전자 주행성향 등 빅데이터에 기반한 차량용 인공지능, 실시간 교통환경 인지·분석·제어, 통신 암호화 등 융합신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4년에는 전용구간에서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의 서비스모델(군집주행, 무인셔틀 등)을 발굴하고 실증환경에서 사업성·안전성이 검증될 것이다. 이는 규제 프리존인 대구에서 실도로·실차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재현해 검증중이다. 산업부, 국토부·경찰청, 미래부가 다부처 협의체를 구성하여 기술개발과 관련법령정비, 규제개선을 병행해 추진하게 된다.


이로써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기업 10개, 세계 선도기술 6개, 신규 강소기업 100개 이상 의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정부는 도시개발 경험과 우수한 ICT를 접목해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기술을 확보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5년 내에 스마트시티를 확대할 계획이다.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4천억 달러, 2019년에는 1조 1천억 달러로, 매년 10% 이상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해외 주요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국가 차원의 경쟁적인 R&D 투자를 진행중이다.


또 정부는 2020년까지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물-에너지, 교통-안전 등 개별 인프라 분야를 통합·연계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술개발과 실증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로써 ▲건물-에너지 관리(마이크로그리드) 분야, ▲물-에너지 관리 분야, ▲교통-재난안전-시설물관리 분야 등 시스템 연계를 통한 도시관리 효율을 향상시키게 된다.


또 도시 내 상황을 실시간 습득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2021년까지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종 도시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해 공공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도 있다. 


도시관리 빅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게되면 이를 민간에도 개방해 일반시민, 기업 등이 참여하는 고부가가치의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이 가능해진다.


2020년까지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확대 개발된 기술을 도시유형별로 차별화된 실증도시에 구현하고 2019년에는 해외 국가 수준별 맞춤형 수출모델을 제시해 스마트시티 해외진출을 확대한다. 


수출되는 스마트시티 모델은 해외 수요 맞춤형으로 해수담수화로 중동과 신재생에너지로 중국과 동남아 등에 수출된다. 


이로써 도시관리 효율성이 15% 이상 향상되고, 글로벌 10대기업, 스타트업 100개가 육성될 것이다. 


또 고부가가치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며 도시개발 분야 해외 수주가 2015년 10%에서 2025년 30%로 비중 확대가 기대된다.  



인공지능


정부는 선도국과 기술격차를 극복하고, 국내 AI 산업의 본격적 육성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지능정보사회 선도 AI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지능정보사회 실현과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AI 핵심 기술을 확보하여, 국가 AI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AI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IBM의 왓슨, 구글의 알파고 등 글로벌 기업은 꾸준히 AI 기술력을 축적·입증하고 AI 플랫폼을 의료, 금융 등 분야에 적용하는 등 AI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IBM의 왓슨은 제퍼디쇼 퀴즈에서 우승해 금융, 에너지 등 12개 산업군인 AI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며 구글 의 알파고는 이세돌9단과 바둑대국에서 승리하여 알파고 딥러닝 플랫폼을 의료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AI 공통 플랫폼은 다양한 전문지식을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사람의 전문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AI 요소기술들의 집합을 민관이 협력해 2019년에 개발할 것이다. 플랫폼 개발과 기술이전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플랫폼 활용도를 지속 확장하고, 이를 통해 민간기업의 AI 응용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AI 전문기업을 육성한다.


차세대 AI 기술은 AI 원천기술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원천기술 개발 결과물을 AI 공통 플랫폼에 반영하기도 했다. 


차세대 학습·추론기술은 현재 기계학습의 한계 극복하고, 비디오 튜링테스트는 사람처럼 영상·음성 이해시킨다. 또 AI 선도서비스는 공공분야 AI 선도서비스 추진으로 민간 AI 수요를 창출한다.


이에 따라 AI 핵심기술 자립기반 확보하고 국내 AI 기술·산업 성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AI와 산업 간 융합을 통한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 및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현실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가상의 현실을 구현해 인간의 감각·인지영역을 확대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하거나(VR, 가상현실), 현실과 가상의 결합기술(AR, 증강현실)을 개발해 게임, 콘텐츠 등 타 산업과 융합할 계획이다. 


따라서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5G), 디바이스 기술에 가상현실 콘텐츠 기술을 접목하면 2016년 대비 2020년에는 30배의 고성장이 예상돼 신산업 분야의 선점이 필요하다. 


아울러 플랫폼 분야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콘텐츠 확대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민-관 합동 ‘플래그십 프로젝트(플랫폼+콘텐츠)’ 추진하기도 한다. 


이로써 가상·증강현실 분야 글로벌 신시장·플랫폼을 선점해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좁히고, 전문기업육성 및 국내시장규모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ICT 기업이 가상현실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를 2014년, 20억달러에 인수했고, 애플은 2015년, 메타이오를 인수하는 관련 기술보유 스타트업 인수 등을 통해 초기 생태계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까지 가상·증강현실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 작업을 마치기로 했다. 


또 민간이 확보하기 어려운 3D 객체인식·분석, 표정·제스처 인식, 센서·부품 등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제 표준 선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가상·증강현실 이용자 안전을 위해 어지럼증, 멀미 등 휴먼팩터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연구개발과 국제 표준화도 2019년까지 추진한다. 


이에 5G의 네트워크 기술과 문화·스포츠(콘텐츠) 등의 가상체험을 결합한 평창올림픽 가상·증강현실 체험서비스도 추진한다. 


민간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VR·AR전문펀드로 R&D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등을 통해 다양한 VR/AR 융합 콘텐츠 개발을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정부는 올해 글로벌 플랫폼 1개 확보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5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 2018년 전문기업 10개에서 2020년에는 50개까지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과 2017년 2년간 정부는 240억원, 국책은행·민간 160억원으로 총 400억원의 규모로 조성된다. 


이로써 가상·증강현실 분야 글로벌 신시장·플랫폼을 선점하게 된다. 국내 가상현실 시장 규모는 2020년 8억 3천만달러, 2025년 4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김연주 기자(eltr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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