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사물인터넷 선도국가 되겠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을 10배 이상 확대하고, 글로벌 점유율은 3%대를 달성하겠다." 야심찬 이 계획은 정부가 최근 내놓은 스마트시티를 위한 청사진이다.
이경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IoT 산업진흥팀장은 최근 열린 사물인터넷이 여는 스마트시티 제하의 컨퍼런스에서 K-ICT 스마트 추진을 위한 사물인터넷 활성화 기본 계획 및 정책을 소개하고 2015~17년까지 부산 해운대 일대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사업’의 실증 사례를 소개했다. 그 내용을 정리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K-ICT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 및 실증 사례를 소개한다. 정부가 스마트시티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작년부터 내년까지 3개년에 동안 부산 해운대 스마트시티 실증 단지를 조성하고 있는데, 그 안에서 어떤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는지, 실증을 위해 어떤 노력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스마트시티 실증 단지이다. 즉 실증을 하기 위한 장소를 지정해서 실증을 해보는 것이다. 예산의 규모나 일의 범위, 기술이나 집적도를 고려했을 때, 아직까지는 스마트시트를 한 도시 또는 한 구(區) 정도의 규모를 커버하기에는 인프라나 법 제도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스마트시티라는 개념보다는 기술들, 기업들이 실증해 볼 수 있는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정부 정책 및 2016년 사업 방향
정부 정책과 정부가 2016년 사물인터넷과 관련해서 어떤 사업 방향을 세우고 있는지, 3개년에 걸쳐 진행하는 실증단지 사업의 개요와 작년에 실증한 결과 그리고 올해 내용을 설명한다.
정부 정책 및 2016년 사업 방향인데, 먼저 작년 12월에 발표한 사물인터넷 확산 전략 내용을 살펴보면 재작년에 발표한 사물인터넷 전략과 이번의 확산 전략의 비전은 동일하게 글로벌 사물인터넷 선도국가로 가겠다는 것과 시장을 10배 이상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점 추진 분야별 세계 시장 점유율 3%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라고 하면 우스워 보이지만, 금액으로 환산하면 200조원이 넘는 규모다. 사실 굉장히 큰 목표를 갖고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기 바란다.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점 추진 전략을 수요 확대와 공급 강화로 정하고 있다.
실제로 지금까지는 공급 강화적 측면에서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시장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는데, 실제로 과제 지원을 하다 보면 기업의 투자 여건이나 투자 여력을 피부로 느낀다. 아직까지도 대기업조차도 사물인터넷에 투자를 별로 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작년 연말부터 중점 추진하고자 모델은, 사물인터넷은 거스를 수 없는 시장이라 보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공급뿐 아니라 초기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수요적인 측면을 넓혀가고자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하는가. 시장에서 요구하는 활용 범위에 대해 수요를 늘려주겠다는 것이지, 수요라는 것은 정부가 인위적으로 만들어줄 수 없다. 즉 초기 시장을 만들어가는 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기술 중심의 종적으로 추진되던 일들을 횡적으로 펼쳐서 다양한 분야로 넓혀가면서 시장을 넓혀가는 것이 작년 사물인터넷 활성화 정책의 주요 골자다.
이를 위해 작년에 전략분야, 시범활용분야, 기반조성분야의 3분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전략분야는 집중 투자/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BM 모델 창출을 촉진해야 할 분야, 시범활용분야는 R&D 활성화, 시범사업 등 본격 활용을 위한 사업화를 추진해야 할 분야, 기반조성분야는 각 분야별 시장성 검토 및 활용기술 개발해야 할 분야라고 이해하면 된다.
특히 전략분야의 도시/안전 부분과 관련해서는 스마트시티 사업과 관련해서 다양한 실증사업을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 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본다.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사업(2015~17년)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게 배경은 u-시티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함이며 또 하는 해외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u-시티가 잘못됐다는 얘기가 아니라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무엇으로 채워야 하는지를 고민했다. u-시티는 국내에서도 꽤 많은 지역에서 선정되어 구축됐고 지금도 진행되는 사업이다. 스마트시티가 u-시티와 다른 점은 u-시티의 많은 부분들이 IoT 기술 발전에 따라 스마트시티 기술로 많이 대체되고 있다. 여기에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 민간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스마트시티라 볼 수 있다.
먼저 u-시티의 현광과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플랫폼 부재와 통합 연계 및 에코 시스템 구축에 여러움이 따르고 표준화 주도가 어렵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인식했다. 구체적으로는 공공 중심의 추진으로 인한 민간 수익 창출형 비즈니스 모델 부재와 시설 관리 중심 서비스로 시민이 체감도가 낮다.
또 공통 플랫폼 부재로 인한 파편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리소스의 중복 투자 및 지속적 운영에 한계가 있고 플랫폼/시스템 간 상호운영성을 고려하지 않아 통합 및 연계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외에도 공공 주도 사업으로 인한 산학연관의 개방형 혁신 에코 시스템 구축의 부재와 스마트시티 기술의 국제 표준화 주도 노력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됐다.
글로벌 트렌드로 봤을 때는 스마트시티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 만큼 산업적 측면에서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빠져서도 안 되고 뒤처져서도 안 된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 이 사업의 목적은 스마트시티 개발형 플랫폼 구축 및 유망 서비스 실증을 통해 민간 자립형 선순환 생태계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을 실증 단지로 해 ‘사물인터넷 기반의 Global ICT HUB 부산’이라는 비전 아래 글로벌 레퍼런스 스마트시티, 지속가능한 도시, IoT 중심 지식창조 도시라는 목표를 갖고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2017년까지 IoT 전문 인력 500명 양성, 창조 기업 50개 육성, 글로벌 강소기업 5개 육성, 글로벌 공동 서비스 5개를 발굴한다는 목표이다. 추진 내용을 보면 먼저 개발형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과 관련해서는 국제 표준(oneM2M) 기반의 검증된 오픈 프레임워크 기반 플랫폼을 구축·실증하고 글로벌 표준 플랫폼 및 이기종 플랫폼 연동을 통한 상호운영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과 관련해서는 시민 체감·참여 기반의 서비스를 발굴, 적용하고 부산지 자체 추진 서비스와 연계 실증한다. 실증지원센터 구축·운영과 관련해서는 산학연관 공동 협력을 위한 지역 IoT 혁신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기업/스타트업 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작년에 실증했던 대표적인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면, 먼저 벡스코 대로에 스마트 가로등 61개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스마트 가로등의 구성 요소는 기본적으로 LED 조명에 지능형 CCTV, 그리고 센서 박스가 탑재돼 있다. 가로등의 주요 기능으로 작년에 개발한 것은, 기본적으로 환경 센서를 기반으로 해서 도심 내의 미세 먼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여성과 노약자를 위한 진동 센서가 탑재돼 있어 여성이나 노약자가 가로등 주변을 지나다가 소리를 지르면 소음 센서가 인지하고 지능형 CCTV가 해당 가로등을 비춘다. 위급 시에 가로등을 두들기면 역시 빛을 비추고 관제 센터에 알려 경찰이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고 있다. 약자 안전 관리나 미아 방지는 많이 이해하듯이 상용화되어 있는 로라 기반의 서비스이다.
스마트 해상 안전은 드론 서비스이다. 해수욕장에는 해수욕 하는 구간이 있고 아무도 못 들어가는 구간이 정해져 있다. 부표에서 일정 거리 이상은 어떠한 것도 들어갈 수 없는 구간이 있는데, 그 뒤로 구명보트나 119 소방보트가 떠있는 구간이 있다. 우리 드론은 2구간을 자동 주행한다. 익수자가 발생하면 드라이버 모드로 전환해서 드론이 날아가 구명조끼를 떨어뜨린다.
현재 드론 서비스는 낙동강 습지 생태 공원을 감시하는 등 다용도로 쓰이고 있다. 하지만 해상 안전은 규제 산업이다. 작년에 소방안전본부, 경찰청, 군부대 등의 협조를 받아 실증으로 낙하물 투하까지 해봤지만, 실제로 드론에서 낙하물을 투하하는 것은 불법이다. 이런 부분에 대한 제제 제도 개선과 관련해서 제출해놓고 있다.
상황 인지 대피 안내 시스템은 비상 사인 2개가 있다. 비상구로 나갔을 때 사인을 보고 나갈 수 있다는 사인이지 살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즉 문이 있다는 표시다. 하지만 상황 인지 시스템은 화살표가 있고 위쪽에 연기 센서, 열 센서 등이 건물 안에 있다. 오른쪽 문에 불이 나면 오른쪽 문에는 ‘×’ 표시를 해 대피 방향을 지시해 준다. 이것 또한 소방시설이 아니므로 소방법 위반이다. 다행히 작년에 대통령이 주재한 규제개혁위원회에 상정을 해서 임시허가가 4월에 나와 현재 부산 롯데백화점에 구현하고 있는데 좋은 사례가 될 거라 생각한다.
다음으로 올해 추진하는 6가지 서비스를 소개한다.
스마트 가로등과 교통 사거리에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기존에 부산시가 갖고 있던 CCTV 영상 정보와 합쳐 영상을 분석하고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통해 교통 우회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서비스는 스쿨존 내 스마트 교통 안전 시스템이다. 따라서 스쿨존은 3가지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먼저 횡단보도에 센서나 CCTV를 설치해서 건너가게 되면 속도, 알림 등을 센서 기반으로 운영한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게 센서 기반 횡단보도 알림이다.
지방 도시의 경우 학교 앞 도로가 편도 1차, 왕복 2차에 신호등이 없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센서를 설치해 놓으면 50m 전방에서 차가 오면 센서가 감지해서 차 쪽으로 눈에 방해되지 않는 빨간 불빛을 쏜다. 또 차량이 감지되면 아이들이 건너오는 방향으로 연두색과 노란색 빛을 쏜다. 주야간 모두 보이게 하며, 특히 야간에 신호등이 없는 구역에서 사람이 건너가고 있다는 것보다는 덜 위험한 것이 차이기 때문에 차량을 인지해서 차가 오고 있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또 학교 앞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불법 주정차이다. 기존에 설치돼 있는 가로등을 통해 불법 주정차 단속을 하는데, 영상 정보로 처리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서비스는 스마트 가로등 관련 내용이다. 비콘(Beacon)을 추가해 배포할 예정이다. 만약 스마트 가로등이 설치된 길에 서비스를 설치한 사람이 진입하면 보호자에게 알림을 주고 정해진 사람이 경로를 벗어나면 다시 보호자에게 알리는 서비스까지 같이 개발할 계획이다. 서비스를 만들어놓고 가장 어려운 것이 소비자가 깔고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홍보와 더불어 진동 센서 등을 활용해서 좀 더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네 번째 서비스는 스마트 파킹이다. 벡스코 주차장과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 공영주차장에 단위 센서, 영상 정보 센서 등을 활용해서 실제 주차장 활용 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해수욕 시즌에 주차 문제로 인해 일대 교통이 마비되는데, 김기사나 티맵을 통해 비어 있는 주차장으로 길을 안내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다섯 번째는 ETRI에서 개발한 스마트 미러를 요양원에 설치하고 어른신들게 밴드 채울 예정이다. 그러면 보호자에게 어른들의 건강 정보를 알리고 미러에는 화상 통화 기능이나 건강 정보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어른들이 구두로 명령을 하면 자녀에게 전화를 걸거나 정보를 전송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 개량 공사로 지붕을 덮다보니 악취, 냄새 등 여러 가지 환경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센서가 감지해서 미세 안개를 분무시켜 냄새나 공기질을 정화해주는 전통시장 미세 환경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작년에 부전 시장에 했는데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실증지원센터는 사업화 지원, 벤처 사업 지원, 교육 지원을 하기 위해 예년과 같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부산시가 계속 운영할 수 있도록 부산시 출연기관인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설치해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하면서 고민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미래부와 함께 스마트시티 로드맵, 스마트시티 투자 계획 등 전체적인 K-스마트시티 모델 수출 전략을 만들려고 한다.
정리 : 김혜숙 기자 (atid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