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코리아, "사물인터넷 적용 휴대용 측정 솔루션으로 B2C 시장 선점 나서"

2016.04.29 18:25:56

생산시설, 검사기관, 빌딩 등 B2B 시장과 함께 B2C 시장도 본격 공략


테스토코리아가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휴대용 측정 솔루션을 출시하며 계측기기의 대중화에 앞장선다.


테스토코리아 이명식 지사장은 “일상생활에서 계측기기를 사용하는 빈도는 드물지만, 온도, 풍속 등의 정보는 일상생활에서도 필요한 경우가 많다”며,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 프로브’는 약 10만 원 대의 기기에 사물인터넷 기능을 도입해 개인용 스마트폰에서 측정치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B2B 시장과 함께 일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B2C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휴대용 측정기기 전문기업 테스토코리아(지사장 이명식)가 최근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휴대용 측정 솔루션 ‘스마트 프로브(Smart Probes)’를 선보였다.



테스토코리아 이명식 지사장은 “테스토는 1957년 설립 후 강력한 센서기술을 바탕으로 매년 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글로벌 매출액 2억 6천만 유로(약 3천 5백억 원)를 돌파하는 등 독일 강소기업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은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이다. 매년 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테스토코리아도 2000년 설립한 이래 업계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갖추고 판매 후 서비스와 기술지원 등을 통해 최근 5년간 7%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테스토코리아의 이명식 지사장


이어 “이번에 발표한 스마트 프로브 출시를 기점으로 지금까지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서만 사용되던 계측기기를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시장으로 넓히는 것이 목표다”라고 덧붙였다.


IoT와 함께 진화한 휴대용 계측기, 스마트 프로브


스마트 프로브 솔루션은 휴대용 측정기 8종과 모바일 기기에 설치해 블루투스로 연결 가능한 스마트 프로브 앱이다. 


온도, 습도, 풍속, 압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프로브 8종은 ▲파이프 온도 측정기 ‘testo 115i’, ▲온도 측정기 ‘testo 905i’, ▲적외선 온도 측정기 ‘testo 805i’, ▲온습도 측정기 ‘testo 605i’, ▲열선 풍속 측정기 ‘testo 405i’, ▲베인 풍속 측정기 ‘testo 410i’, ▲차압 측정기 ‘testo 510i’, ▲고압 게이지 측정기 ‘testo 549i’로 구성되어 있다.


이 최신 스마트 프로브로 측정한 온도, 습도, 풍속, 압력 등 측정값은 앱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스마트 프로브 앱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전송된 측정값은 엑셀, PDF 등 다양한 문서 형태로 전환되며, 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스마트 프로브와 모바일 기기는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된다.


하나의 모바일 기기에서 최대 6개의 스마트 프로브가 측정한 정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으며, 산업현장의 엔지니어만을 위한 별도 솔루션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적외선 온도 측정기 ‘testo 805i’는 측정 대상을 모바일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하여 보고서에 삽입할 수도 있다.


이의태 대리는 “스마트 프로브와 모바일 기기를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함으로써, 측정되는 값들을 조합해 하나의 새로운 결과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데 큰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파이프 온도 측정기 ‘testo 115i’와 고압 게이지 측정기 ‘testo 549i’를 모바일 기기에 연결하면 적정 냉매량 충전에 필요한 지표인 과열도 및 과냉도를 계산해 준다. 이러한 기능은 하이엔드용 계측기기에서나 가능하던 기능이지만, 스마트 프로브를 사용하면 30~40만원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측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명식 지사장은 “테스토는 단순히 측정 기기를 공급하던 비즈니스에서 다양한 분야의 측정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의 일환으로 개발한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스마트 프로브 솔루션을 통해 대규모 생산시설부터, 연구소, 검사기관, 빌딩, 박물관, 물류 창고 등 B2B(기업 간 거래) 시장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 등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시장에 대한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테스토코리아는 B2C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만큼  스마트 프로브가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임재덕 기자 (el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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