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과 서비스에 필요한 표준과 인증정보가 궁금하면 ‘e-나라표준인증’ 포털에 방문하면 한 번의 검색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23개 부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표준·기술기준·인증제도에 관한 통합 DB를 국내 최초로 구축하여 품목과 연계된 검색서비스를 3월 10일부터 '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통해 제공한다.
포털 화면에서 키워드 입력만으로 제품별, 품목별 표준·인증 정보를 행정자치부 전자 정부지원 사업으로 2016년까지 3개년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e-나라표준인증’ 포털사이트는 다양한 수요자의 시각에서 맞춤형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고자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구축한다.
우선, 초보자도 쉽게 제품별, 품목별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익숙한 검색포털 화면으로 구성하여 키워드 검색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검색어와 유사한 품목군에 대한 연관 검색어 추천 기능도 제공하며, 표준·인증지도 서비스를 통해 상호연관 표준·인증 정보를 한 번에 파악가능하다.
아울러, 사용자가 관심 있는 품목에 대한 맞춤 정보 제공을 위하여, 인증제도 변경이나 표준 제·개정시 진행상황 등을 개인별 자동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에는 비교대상 문서에 대한 중복여부를 분석할 수 있는 검토기능을 추가하여, 기업에 부담이 되는 유사·중복인증에 대한 사전 예방과 해소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바일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표준·인증 정보 획득이 가능하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솔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