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경쟁이 요구되는 치열한 공작기기 시장에서 기계의 높은 생산성은 더욱 강조되는 요소 중 하나다. 이를 위해서는 공정 신뢰도를 보증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따른 기기 내 부품 선정 또한 남다른 안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기 제작자들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이구스는 합리적인 가격과 믿을 수 있는 품질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들로 공작기계 적용 특화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신개념 재질의 폴리머 테이프, 각도 조정이 가능한 무급유 폴리머 회전 링 베어링, 그리고 칩 방호형 e튜브 R2.75가 바로 그것이다.
▲ iglidur V400 재질이 사용된 폴리머 테이프는 우수한 내마모성과 200℃의 지속적인 고온에서도 적용이 용이하다.
가격은 내리고, 기술력은 높이고
이구스의 슬로건은 고객의 비용 절감과 기술력 향상을 늘 포함시키고 있다. 결코, 가격 때문에 품질과 공정 신뢰도를 포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 이구스의 생각이다. 예를 들어, 폴리머 테이프의 재질은 iglidurV400으로 더욱 우수한 내마모성과 200℃의 온도 견딤을 위해 특별히 새로 개발한 재질이다.
오일, 수분, 각종 약품에 대한 내화학성과 쉬운 설치라는 iglidur가 갖는 공통적인 장점에 가격 절감과 기술력 향상이 더해진 케이스로 슬라이딩 표면 어디에든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 칩 방호 e튜브 R2.75는 양쪽 개방이 가능한 스냅-오픈형 덮개로 설치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고온 칩과 먼지/분진으로부터 케이블 보호 기능
기본 e체인 시리즈 중 E2와 마찬가지로 2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 R2.75는 부드러운 모션과 유지보수 기간이 긴 장점을 가지고 있고 고온 칩과 먼지/분진 보호 기능을 더한 제품이다.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외곽 덮개와 체인 몸통 사이의 틈이 좁기 때문에 스톱 독 사이에 칩이 끼이거나 오염물이 점착될 염려가 없다. 양면으로 개방이 가능한 플립-오픈형 덮개는 케이블 충진을 위해 체인 덮개를 완전히 해체할 필요가 없어 조립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R2.75시리즈의 이중 스톱독은 케이블 하중을 지지하는 힘이 크며, 더욱 긴 비지지(unsupported) 거리를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일정 간격으로 눈금자가 색인되어 있어 측면 설치에서도 완벽한 내부 분리 시스템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내부
표면과 스냅-온 방식의 간편 장착 분리기는 모든 케이블을 안전하게 보호해 케이블 마모가 거의 없다.
▲ ‘Ready-to install’ 타입의 회전 링 베어링 PRT가 임의의 각도 조절 가능한 타입으로 출시됐다.
개별 조정이 가능한 회전 각도
즉시 설치가 가능한 형태로 출고되는 회전 링 베어링 PRT는 조정 패널이나 공작기기 스크린의 회전 암에 널리 사용되는 제품이다. 2도 단위로 자유로운 개별 각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이미 설치된 후에 각도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도 추가 스톱 독으로 새로운 각도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회전 각도의 제한과 움직임의 부드러움도 스톱 독과 핀으로 수동 조정할 수 있다.
회전 링 안의 글라이딩 표면 재질은 iglidur J로 별도의 급유나 유지보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기기의 다운 타임 없이 지속적인 가동이 가능하다. 급유가 필요 없으므로 먼지나 분진, 칩 등이 발생해도 기기 사이에 고착되거나 끼는 현상도 없다. 폴리머 재질의 글라이딩 표면과 대응되는 샤프트는 경질 아노다이즈 알루미늄 재질로 마찰력을 최소화했다.
개별 조각들이 모여 내부 직경을 이루는 이 회전 링은 내부 직경 20mm부터 대형 직경까지 원하는 대로 설계가 가능하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회전 링 베어링의 글라이딩 요소는 기본 1m당 10톤의 정하중을 수용할 수 있다.
한국이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