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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 회장,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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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탑 티어 브랜드' 기반 공고화 및 탄소중립 체계적 실행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확보 강조...자율주행, UAM 등 미래사업 언급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3일 2022년 새해 메시지에서 올해를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2019년 새해 메시지에서 '게임 체인저로의 전환'을 선언한 이후, 현대자동차그룹이 고객과 인류를 최우선으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펼쳐온 노력들을 고객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정의선 회장은 이를 위해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탑티어 브랜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인공지능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등 미래사업 영역에서 스마트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가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 EV6, GV60를 성공적으로 론칭한 데 이어 올해 아이오닉 6, GV70 전동화모델, 니로 EV, EV6 고성능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전기차와 수소는 다양한 모빌리티와 산업분야의 동력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그룹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또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확보를 강조하면서, “우수인재가 있는 곳에 AI 연구소를 설치해 관련 분야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개방형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신성장 분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자율주행, 로보틱스, UAM과 같은 미래사업 영역에서의 계획도 언급했다.

 

자율주행 분야와 관련해서는 정 회장은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한 레벨4 기술을 탑재한 다양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2023년 양산 예정인 아이오닉 5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을 시험 주행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상반기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로보 라이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인 ‘셔클’과 결합한 로보셔틀의 시범 서비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로보틱스 분야에 대해서는 지난해 그룹 일원이 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올해 서비스 로봇인 '스팟'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이어 물류 로봇인 '스트레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다.

 

정의선 회장은 미국 UAM 법인 ‘슈퍼널’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2028년 UAM 상용화 목표를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디테일한 품질 관리·확보와 기업문화 조성,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아울러 정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새로운 도전에 대한 많은 어려움과 불안감이 있겠지만 ‘고객과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리 모두의 여정에 긍정의 에너지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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